2014년 이도플래닝은 대한민국 부동산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 쇼를 기획/주관하였습니다.  부동산을 주제로 개최된 기존 박람회 전시회 들의 개최 실패를 분석하여 과연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을 주제로 이벤트 컨텐츠를 기획하여 성공시킬 수 있을것인가? 부터 고민을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부동산 시세의 끝없는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가계 자산의 70%를 부동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관심은 여전히 부동산에 쏠려있습니다. 오히려 부동산 소비자들의 니즈는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있어 이러한 전문적이고 향후 트렌드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행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도플래닝은 단순한 전시회가 아닌 트렌드를 읽어주고 전문 정보전달과 토론, 개별상담까지의 부동산 종합 컨텐츠 쇼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포인트 1. 세미나:전시의 비중을 대등하게..

사전 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주요 시사점으로 부동산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

있는 것은 다른 곳에서 접하기 힘든 정보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부동산 전시회

에서는 분양사나 아파트 브랜드 건설사에서 주는 일방적인 정보를 접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에 저희는 균형감있는 전문가의 조언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대담을 통한 투자 방향 제시, 정부관계자의 정책방향에 대한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세미나의 비중을 대폭 늘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세무/자산관리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1대1 재테크 무료 상담부스를 운영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궁금한 것을 컨설팅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의 전시회의 세미나가 단순한 부대행사로 진행되던 것에 비하면 파격적인 기획요소였습니다. ^^

입추의 여지가 없는 세미나장과 강의에 열중하는 관람객들

포인트 2.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부동산 아이디어 콘테스트 기획/개최

 

정보를 단순하게 주고받는 전시회를 기획하기 보다는 새로운 시각으로 창조적인 제안을 통해 '부동산 개발'에 대한 국민인식 전환을 꾀하고 바람직한 개발문화를 만들고자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기획하고 실행하였습니다. 무려 총상금 5000만원으로 2014년 아이디어 공모전의 상금규모로 최대규모의 공모전이었고 전문가 일반인 모두 참여가 가능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부동산개발이 아닌 자연의 자원을 존중하고 최적화하면서, 경제현실을 인식하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역사를 포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부동산 개발의 미래를 고민해보고자 하였습니다

부동산 아이디어 컨테스트 응모작 전시존

포인트 3.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 총출동!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부동산 쇼로 기획되었기에 대한민국의 건설, 부동산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참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참가 베네핏과 다양한 전시 마케팅 활동 지원이 기획되었습니다. 각 기업들의 전시 컨텐츠에 대한 기획과 디자인 지원은 물론 부스 디자인까지도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건설사들이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관람객들과의 1:1 매칭 프로그램과 세미나 중간중간 각 건설사들의 대표 상품 설명회와 강연도 기획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시회 주관기관의 지원사항들은 기업들이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그 뿐 아닙니다. 대형 건설사들이 대한민국의 건설경기의 흐름을 주도한다면 전원주택이나 수익형 호텔 등 중소 디벨로퍼나 건설사들의 참여도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우리 행사에 참여해야할 대상입니다. 이를 위해 유치 사무국을 별도로 마련 수천건의 관련 DB를 마련하여 부동산트렌드쇼를 홍보하였고 참여한 중소 건설사들의 마케팅의 더욱 중점적으로 주관사에서 신경써서 지원하였습니다. 이는 행사 참가 만족도에서 좋은 평가로 이어졌고 내년도 참여의사가 무려 90%가 넘는 행사결과로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부동산은 여전히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이다!!

 

부동산 가치 하락, 불경기로 인한 부동산 경기 침체 등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동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많은 부동산 관련 이벤트들이 명맥을 잇지 못하고 있는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소비자에게 균형적인 시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컨텐츠 쇼로 개최된 것이 이번 행사의 성공 포인트였으며 향후 개최되는 2회대회에서는 좀더 많은 분들에게 고급 정보를 줄 수 있는 행사로 기획되리라 기대해봅니다.

2014년 12월

이도플래닝 닉